진웅섭 "금융사·핀테크 해외진출 차별화된 전략"
진웅섭 "금융사·핀테크 해외진출 차별화된 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26일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의 협력을 통한 해외 진출은 차별화된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진 원장은 이날 오후 금감원에서 열린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의 해외 동반 진출 전략세미나'에서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수와 고객 경험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수익모델을 마련하는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해외 네트워크 구성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금융회사가 핀테크 기업과 해외 고객을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담당하고, 핀테크 기업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핀테크 서비스를 통해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도 훌륭한 협업이라고 설명했다. 차량공유서비스 업체 우버(Uber)와 숙박 공유 사이트 에어비엔비(AirBNB)가 구체적인 예로 제시됐다.

진 원장은 또 "진출 초기에는 일시적인 손실이 발생하고, 핀테크도 충분한 사용자가 확보되기 전까지는 투자비용에 비해 수익을 거두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단기적인 성과만을 추구하다 보면, 자칫 장기적으로 그릇된 의사결정을 내릴 소지가 높다"고 조언했다.

이어 "금융사의 자체적인 핀테크 개발에는 한계가 존재하며, 핀테크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