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朴 대통령 탄핵 가결에 "예의주시"
재계, 朴 대통령 탄핵 가결에 "예의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수진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되자 재계는 탄핵 정국이 기업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 결과 총 299명의 의원이 투표해 찬성 234표, 반대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 가결됐다.

재계 일각에서는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기업들의 투자 위축 현상 장기화 등 경제상황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A그룹 관계자는 "정치권의 불확실성이 현실화됨에 따라 내년 투자 계획 등 기본적인 전략 수립에 차질이 생겼다"면서 "아울러 기본적인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조차 단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B그룹 관계자는 "현 정부와 여당이 추진해 온 경제활성화법안들이 이번 탄핵안 가결로 모두 백지화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된다"면서 "사실상 내년 사업구상이 올스톱 상태에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정국이 조기에 수습돼 경영 환경이 빨리 개선되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C그룹 관계자는 "'최순실 게이트 사태'가 재계까지 영향을 미쳐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여기에 사드 배치 이후의 중국의 보복 무역, 미국의 트럼프 당선 이후 불거진 '트럼프노믹스' 등 대외적으로도 불안 요소가 산재해 있는 만큼 정부와 정치권에서 중심을 잡고 원활한 재계의 경영활동을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D그룹 관계자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기업의 견해를 밝히기 조심스럽지만, 현재 상황이 혼란스러운 만큼 정치권에서 기업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반면, E그룹 관계자는 "대통령의 탄핵이 회사 자체에서 실시하는 인력 채용이라던지 신사업 투자 등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본다"며 "우리가 신경쓰는 부분은 이번 결정으로 내년도 기업 환경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의 여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탄핵 이후 정책의 경기대응력 약화로 불황이 고착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치적 불확실성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통령의 부재로 정책의 적시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곧 현재의 내수 불황의 고착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및 무소속 의원 171명이 공동 발의해 지난 8일 본회의에 보고됐다. 9일 오후 3시부터 국회에서 시작된 투표에서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299명이 투표에 참여해 234명의 찬성표로 가결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