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지문·홍채 바이오인증 기술 안전성 검토
금감원, 지문·홍채 바이오인증 기술 안전성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금융감독원이 지문·홍채·얼굴인식 등 바이오인증 기술의 안정성을 본격적으로 분석, 검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24일 서울 여의도 하나금융투자에서 열린 '2017년 IT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금융회사들이 지문, 홍채 등 바이오 정보를 활용한 인증수단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그 편리성 이면에는 일단 한 번 유출되면 원본 정보의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진 원장은 "이에 따라 금감원은 새로운 보안, 인증 기술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바이오 정보의 암호화나 분리보관 등을 통해 금융회사가 스스로 책임을 갖고 바이오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17년을 '핀테크로 대변되는 대변혁의 시기'로 규정하면 핀테크 지원 방안도 언급했다. 핀테크 활성화 과정에서 잠재된 위험요인이 표출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감독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진 원장은 "혁신적 핀테크 기법으로 무장한 신생기업의 금융권 진입장벽을 낮출 예정"이라며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금융회사 자원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오픈플랫폼 활성화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