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文정부 '비정규직 제로' 정책, 대기업으로 확산되나
[초점] 文정부 '비정규직 제로' 정책, 대기업으로 확산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 의지를 강력히 밝히면서 유통업계에서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화두가 되고 있다. 사진은 시내 대형마트 판매대에서 일하는 직원들. (사진=연합뉴스)

SKB이어 롯데그룹 검토 착수…"인건비 상승따른 경영 위축·청년실업 가중 우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 A 씨는 저축은행에 계약직으로 입사한 지 2년이 다 돼가지만 정규직 전환은 고사하고 재계약도 어려운 분위기다. 그런데 A 씨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만들겠다는 말을 듣고 민간 기업 비정규직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에 일할 맛이 난다.

새 정부가 추진 중인 비정규직 제로(zero)정책이 민간 기업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최근 SK브로드밴드가 하청 대리점 직원 5200여 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하면서 비정규직 제로정책이 민간기업에서도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이번 SK브로드밴드가 자사 직원이 아닌 협력업체 근로자를 정규직 전환한 데에 재계 등 대기업은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새 정부 들어서 민간 기업이 대규모로 정규직 전환을 결정한 것이 이번이 처음인 데다, 국내 대기업들이 정부의 일자리 창출 기조에 맞춰 정규직 전환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재계는 민간 기업의 첫 정규직 전환 사례인 만큼 통신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 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롯데그룹과 이마트 등 민간 기업이 사내 비정규직 현황 파악에 착수했고 금융권도 기간제 사무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정규직 전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재계 일각에선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급증으로 경영 위축과 신규채용 감소로 이어져 결국 청년 실업만 가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특히 전체 640만 명의 비정규직 가운데 94%가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증가는 중소기업 경영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문제는 기업마다 경영환경이 달라 기업들이 실제로 정규직 전환에 적극적으로 동참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정규직 전환에 따른 임금체계나 신규인력 채용 등과 같은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안정적인 고용시장이 형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 형태별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근로자 2000여만 명 가운데 비정규직 근로자는 지난해 8월 기준 약 650만 명으로 전체 임금 근로자 중 약 33%를 차지한다. 여기에 시간제 근로자가 약 250만 명, 한시적 근로자가 약 366만 명을 차지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