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美 금리인상 영향 최소화…적기 조치할 것"
정부 "美 금리인상 영향 최소화…적기 조치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2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형권 기재부 차관 "이른 시일 내 가계부채 종합대책 마련"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정부가 미국 금리 인상에 대응해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소집하고, 금리 인상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5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금리 상승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주요 경제부처 관계자가 자리했다.

고 차관은 "정부와 관계기관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높은 긴장감을 갖고 금융시장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시장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적절한 시장 안정 조치를 적기에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장 금리 상승으로 가계빚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고 차관은 "새 정부의 여러 정책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내외 리스크 요인의 안정적 관리가 필수적"이라며 "정부와 관계기관은 거시 경제 및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긴밀히 협업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14일(현지시간)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기준금리를 종전대비 0.25%p 올린 1.00~1.25%로 조정했다. 미 기준금리 상단과 한국 기준금리(1.25%) 수준이 같아진 것이다.

고 차관은 "이번 연준의 결정은 당초 예상에 부합하는 것으로 시장에서는 큰 변동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미국 주가는 큰 변동이 없었고 달러화가 소폭 약세를 보이면서 원화 등 주요국 통화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자본 유출 우려에 대해 고 차관은 "양호한 대외건전성에 힘입어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중장기 외국인투자자 비중이 확대됐고, 외국인 자금 유출입은 내외금리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