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테러지원국 재지정…"中 설득 실패, 최고 수위 압박"
트럼프, 北테러지원국 재지정…"中 설득 실패, 최고 수위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은 살인정권, 벌써 했어야 할 조치"…北美관계 냉각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발표했다.

미 행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기로 함에 따라 북핵과 미사일 위기 이후 대화 가능성을 탐색해왔던 양국 관계는 다시 급속히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60일 이상 멈췄던 도발을 재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각료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은 핵 초토화로 전 세계를 위협하는 것에 더해 외국 영토에서의 암살 등을 포함한 국제적인 테러리즘을 지원하는 행동을 되풀이해왔다"면서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을 공식화했다.

미 재무부가 21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공식 재지정하면 9년 만이다. 북한은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직후인 1988년 1월 이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다가 영변 핵시설 냉각탑을 폭파하고 핵 검증에 합의한 뒤 2008년 10월 테러지원국에서 해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대북 조치에 대해 "수년 전에 했어야 했다"면서 "북한에 대한 최대의 압박 작전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재지정 조치에 따른 제재 내용은 최고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해 "살인 정권"이라고 비난하면서 "북한은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중단하고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지원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미국의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과 관련해 중국 대북특사인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북한의 도발 중단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최고의 압박카드를 꺼내들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쑹타오 부장이 이번 북한 방문 기간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면담했다는 소식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쑹타오의 북한 방문에 대해 커다른 움직임이라고 평가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겠다며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한편 현재 테러지원국으로는 이란과 수단, 시리아 등이 지정돼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