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주주행동주의, 기업에 장기 성장전략 제시해야"
이복현 "주주행동주의, 기업에 장기 성장전략 제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주총안건 제안하는 시대···기업, 주주가치 제고 노력·공유해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주주행동주의 기관은 '장기 성장전략'을 기업과 주주들에게 적극적으로 제시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8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몇 년간 주주행동주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감독당국이 주주행동주의에 대해 균형감 있는 시각을 견지하기 위해 각계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고, 나아가 기업과 주주, 투자자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는 자본시장의 선순환 구조 형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원장은 주주와 기업이 상생·발전하기 위해서는 주주행동주의 기관과 기업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기수익만을 추구하는 무리한 요구는 기업의 성장동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자본시장 발전에도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올해 주주총회 결과에서 보듯 행동전략이 탄탄하지 못하면 주주들 공감을 얻지 못한 채 공허한 캠페인으로 끝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20년 정기주주총회에선 26개사에 59건의 주주제안이 접수됐다. 그러나 올해는 40개사에 93건의 주주제안 안건이 접수되는 등 주주제안이 크게 증가했다. 

이 원장은 "지금은 주주들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직접 주총안건을 제안할 수 있는 시대"라며 "기업은 주주가치 제고와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형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이를 주주들과도 적극 공유해 주시길 바란다"며 기업과 주주의 소통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은 기업의 성장이 주주와 투자자의 이익이 되고 다시 기업에 투자되는 자본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규제와 인프라를 개선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환경 조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